본문 바로가기
03아무거나알려줍니다.

주소정보 SHP 변환 : KML,KMZ to SHP

by 자ㅇㅕㄴ스럽게... 2021. 1. 20.

주소정보를 이용하여 GIS 확장자인 SHP 파일을 생성한다.

아래 글의 경우는 ESRI 사에서 제공하는 ArcMAP을 이용하여 SHP 파일을 생성하였으나, 무료공개용 프로그램인 QGIS에서도 가능하다.

 

 

1. KML 생성

Google Earth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KML(KMZ) 확장자를 생성하는 방법이다.

Web으로 제공되는 Google Earth가 아닌 PC 설치를 해야하는 Google Earth Pro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후 진행하여야 한다.

 

1-1 : 개별 주소 kml 생성

구글어스 ①주소 입력 및 ②아이콘 추가하기
아이콘 이름 및 설명 추가

 

생성한 아이콘 우클릭, 다른이름으로 저장, kmz or kml 파일로 저장

아이콘생성하기 이전에 폴더 생성을 통해 다수의 아이콘을 한 폴더에 넣어놓으면, 추후에 kml 내보내기에 용이하다.

폴더 생성 및 관리

위의 예시 그림처럼 "장소"라는 폴더를 우클릭하면 장소 폴더내의 아이콘들이 한개의 kml 파일로 생성이 될 수 있다.

 

 

1-2 : 다중 주소 KML 생성

변환해야 할 주소가 많다면 Google Earth에서 하나씩 주소를 입력해야 하지만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목록화된 다수의 주소정보를 일괄로 KML 파일로 변환하여 준다. 사용방법은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확인이 가능하다.

 

batchgeo.com/

 

BatchGeo: Make a map from your data

Over 25,000 people and businesses use BatchGeo every day - with 14,649,294 maps created.

batchgeo.com

 

2. KML to SHP

2-1 : ArcGIS 에서 KML 파일을 불러온다.

 

KML 불러오기

2-2 : ArcGIS 에서 SHP 파일로 변환한다(이건 생략해도 된다).

 

shp 변환

2-3 : ArcGIS 에서 GCS_WGS_1984 좌표를 원하는 좌표로 변환한다.

좌표 변환

 

끝!

뽕!

댓글